식물도감 블로그 햄버거 메뉴

목차

    덴드로비움 꽃은 난초 종류 중 하나입니다. 덴드로비움 난초는 키우기 쉬운 난초입니다. 뿌리의 크기가 작아 작은 화분에서도 잘 자랍니다.
    덴드로비움(Dendrobium) 꽃은 전체 2,000여 종에 달하는 난초 중 한 가지입니다.

    하얀색 덴드로비움 난초

    덴드로비움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습한 한국의 날씨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쉽게 키우기에 적합한 난초입니다.

    보통 덴드로비움은 꽃을 많이 피우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색깔을 띄웁니다.

     

    꽃은 줄기의 꼭대기에서 피며, 낙엽처럼 가을이 되면 잎이 떨어집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덴드로비움은 키우기가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실내에 놔두기 좋은 작은 크기의 화분에서도 잘 자랍니다. 뿌리가 작게 자랄 수 있도록 비좁은 화분을 좋아합니다.

     

    덴드로비움 난초가 성장하는 초기에는 물을 자주 주면 되고, 개화시기가 지나고 꽃이 진 겨울이면 물을 적게 주어도 괜찮습니다.

     

    보라색 덴드로비움 난초

     

    덴드로비움 난초는 보통 1년에 한개의 새로운 줄기를 자라게 합니다.

    새로운 줄기가 생겨났다고 해서 기존에 있던 줄기를 자르면 안 됩니다. 영양소와 수분을 저장해둔 오래된 줄기가 새 줄기의 성장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오래된 줄기가 가끔씩은 꽃봉오리를 맺고,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덴드로비움 꽃이 개화하고 나면 보통 꽃은 7주 정도 활짝 피어 있습니다.

    덴드로비움의 개화시기는 크게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일년에도 여러 번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노란색 덴드로비움 난초

     

    순서

    덴드로비움 키우기

    1. 햇빛

    2. 흙

    3. 물주기

    4. 온도 및 습도

    5. 비료

    덴드로비움 종류

    덴드로비움 번식

     

     

    덴드로비움 키우기

    덴드로비움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햇빛과 흙, 물주기 정도에 주의를 기울여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비료와 온도 및 습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빛

    실내에서 화분으로 키우실 경우에는 햇빛이 잘 드는 창가 자리에 위치해주면 좋습니다. 

    덴드로비움은 햇빛이 매우 충만하지 않더라도 잘 자라는 편입니다. 혹시 덴드로비움 난초의 잎이 노랗게 변한다면 직사광선이 과도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적당히 그늘진 곳으로 옮겨두는 것은 권고합니다.

     

    덴드로비움을 비롯한 일반적인 난초는 야생에서도 잘 자라라는데, 화분용 흙을 준비하지 않으셨더라도 바깥 환경에 있는 것과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된 흙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보통 흙에 피트모스(peatmoss)나 전나무 껍질 등을 화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화분에 심을 때는 배수가 잘 되도록 구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물이 배수가 잘 안 되고 흙이 과도하게 습할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덴드로비움 물주기

    덴드로비움 물주기로 난초의 성장기 동안에는 자주 주어도 좋지만, 그 이외에는 물을 자주 주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뿌리가 썩고 잎이나 줄기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결국 시들어 죽기도 합니다.

    흙에 손가락을 대어 촉촉함이 느껴진다면, 조금 더 마를 때까지 기다려주었다가 물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겨울이 되었을 때는 흙이 과도하게 건조하지 않도록만 유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온도 및 습도

    덴드로비움 난초는 원산지가 동남아시아 출신답게 따뜻하고 약간은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추위에 약한 편이어서 겨울철이나 야외, 바깥 환경에서는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습도가 높은 것을 좋아한다고 말씀드렸는데, 보통 50~70% 습도를 좋아합니다.

    덴드로비움 잎이 갈색으로 변할 경우 내부 환경이나 공기가 건조하다는 의미입니다.

     

    비료

    덴드로비움에게 비료는 성장기일 때 정기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꽃을 피울 때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가 아닐 경우에는 1, 2개월에 한 번 정도 가끔씩 비료를 주셔도 좋겠습니다.

     

    덴드로비움 난초 종류

    덴드로비움 난초의 종류도 다양한데, 색깔로 구별하기에 좋습니다. 덴드로비움 난초 중 널리 알려진 종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Dendrobium aphyllum : 연노란색, 핑크색 또는 흰색 꽃

    Dendrobium anosmum : 분홍색 또는 보라색 꽃

    Dendrobium cucumerinum : 빨간색, 보라색 줄무늬가 있는 하얀색 또는 황록색 난초 

    Dendrobium taurinum : 고깔 모양의 꽃잎을 가진 자주색 난초

     

    덴드로비움 번식하기

    덴드로비움 난초를 번식시키려면, 건강한 잎 4개 이상을 가진 줄기를 고릅니다.

    뿌리 덩어리와 줄기 일부를 함께 걸쳐 자르고, 건강한 뿌리를 골라낸 다음 다른 화분에 옮겨 심습니다. 흙을 덮고 일주일 정도 기간 동안 충분히 물을 주면 새 줄기가 나올 것입니다. 이렇게 덴드로비움을 번식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색 황록색 덴드로비움 난초

     

    흰색 덴드로비움 난초

     

    자주색 덴드로비움 난초

     

    흰색 보라색 덴드로비움 난초

     

    흰색 보라색 덴드로비움 난초

     

    하얀색 덴드로비움 난초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을 소개드리며 마치겠습니다.

     

    [건강 정보] - 호로파 효능 [논문 참조]

     

    호로파 효능 [논문 참조]

    호로파 효능은 성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호로파 효능 중 주요 효능으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요약 : 호로

    crake.tistory.com

     

    [건강 정보] - 인동덩굴 효능(금은화 효능)

     

    인동덩굴 효능(금은화 효능)

    인동덩굴 효능은 염증치료 및 관절염에 효과적이며 인동덩굴의 잎과 줄기를 약초로 사용합니다. 인동덩굴의 꽃인 금은화 효능 또한 다양하여 차를 우려 마시거나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한방에

    crake.tistory.com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 [근거 자료]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 [근거 자료]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있는 논문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노화를 방지하고 임산부에게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다양한 요리

    crake.tistory.com

     

    댓글
    위쪽 화살표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