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도감 블로그 햄버거 메뉴

목차

    루피너스는 키가 크고 꽃이 풍성한 화려한 꽃입니다. 루피너스의 개화시기는 4월 봄이며, 화려한 외모 덕에 인기 있는 봄꽃 중 하나입니다. 루피너스를 다른 말로는 루핀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순서

    루피너스 개요

    - 외모

    - 꽃말

    루피너스 키우기

    - 심기

    - 물주기

    - 햇빛

    - 흙

    - 온도 및 습도

    - 비료

    - 해충 및 질병



    루피너스 개요

    루피너스는 화분에서도 키우기 쉬우며, 화단이나 정원에서 키운다면 매년 화려한 봄을 선사할 것입니다.

    루피너스는 다년생 식물이며,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입니다. 루피너스는 다양한 품종을 가지고 있는데 약 200종에 달한다고 합니다.

     

    루피너스 외모

    루피너스는 키가 크기로 유명하며, 최대 80 cm까지 자랍니다. 루피너스 잎의 색깔은 약간의 회색 빛이 감도는 녹색이며, 은색 털이 있습니다.

    루피너스 꽃은 포도송이 또는 콩이 주렁주렁 달린 것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모양입니다.

    모양새에 맞게 루피너스는 콩과에 속하는 속씨식물입니다.

    루피너스 꽃의 색깔은 빨강, 분홍, 흰색, 보라색 등 매우 다양합니다.

     

    루피너스 꽃말

    루피너스의 꽃말은 욕심, 탐욕, 흡수입니다. 꽃말의 기원은 라틴어로 루핀(lupus)이 늑대, 이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피너스 꽃이 크고 많이 자라며, 번식력이 좋다 보니 땅의 기운을 모두 탐하고 가져간다고 여겼습니다. 루피너스 모양새 때문에 욕심 많은 늑대처럼 비쳤던 것입니다.

     

    실제로 루피너스는 땅의 기운을 가져가기보다는 뿌리를 통해 풍부한 질소를 배출해 땅을 비옥하게 만들어 주는 이로운 식물입니다. 다만 번식력이 강한 편이어서, 다른 식물이 같은 공간에서 함께 자라기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루피너스 키우기

    루피너스 파종 (심기)

    루피너스는 배수가 잘 되면서 촉촉한 수분감을 가지는 흙을 선호합니다. 모래가 많이 섞이고 빽빽하지 않은 흙(밀도가 낮은 흙)에 심어주면 좋습니다. 큰 키만큼 뿌리도 길고 깊이 자라기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흙으로 구성된 마당이나 화단, 화분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루피너스 씨앗 종자로 파종을 할 때에는 심기 전날 밤에 따뜻한 물에 미리 담가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나절 정도 담가 두었다면 씨앗이 발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쉬운 발아를 위해 물에 담가 두기 전에 씨앗 표면을 날카로운 것으로 긁어준다면 더 효과적인 발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흙으로 옮겨 심은 씨앗의 발아는 보통 보름에서 한 달가량 소요됩니다.

     

    루피너스 묘목을 받아와 심을 경우에는 보통 5주 내외의 묘목일 경우 옮겨심기에 적합합니다.

    루피너스를 화분에 심을 때에는 깊고 넓은 화분을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피너스 물주기

    루피너스는 배수가 잘 되는 환경에서 정기적인 물주기가 필요합니다. 흙이 마르지 않고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 1회 이상 물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흙이 건조해지지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루피너스 햇빛

    루피너스는 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햇빛을 많이 받지 못한다면 개화시기에 꽃피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보통 루피너스는 햇빛을 좋아하며, 하루 6시간 정도는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루피너스가 자라기에 적합한 흙 종류

    루피너스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배수가 잘 되는 촉촉한 흙을 좋아합니다. 유기질이 풍부하다면 더욱 좋고, pH는 약산성 또는 중성의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루피너스 키우기에 적합한 온도 및 습도

    루피너스는 선선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에서는 자라는 데에 방해를 받으며, 높은 온도와 습한 환경에서는 꽃피우는 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이 과도한 환경에서는 루피너스 주변으로 덮개를 깔아 뿌리를 시원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루피너스에 필요한 비료(퇴비)

    루피너스는 보통 비료를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편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토양의 산도를 조절하기 위해 산성 혹은 알카리성 토양을 통해 pH를 조절하는 데에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비료를 사용하게 된다면 줄기나 잎의 성장을 촉진시키면서 꽃으로 가야 할 성장 영양분 이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루피너스 해충 및 질병

    루피너스는 해충에 약한 편입니다. 특히 봄철 진딧물로 인해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딧물이나 해충이 눈에 보였다면 원예용 살충제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루피너스 질병에는 부분적으로 검은색 반점 혹은 갈색 반점이 생기는데, 이는 갈색 반점 균류입니다. 갈색 반점이 보인다면, 해당 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피너스의 다른 질병 중에는 흰가루병이 생길 수 있는데, 환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주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절히 환기를 시켜주고, 바람을 쐬줄 필요가 있습니다.

    흰가루병이 발생했다면 해당 부위를 잘라주어야 합니다.

     

     

    루피너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게시글을 더 읽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예쁜 꽃 사진과 함께 건강에 좋은 글 몇 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호주매화 키우기 (호주매화 키우는법)

     

    호주매화 키우기 (호주매화 키우는법)

    호주매화 키우기 위해서는 물 주기를 가장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돌봐주어야 합니다. 실내에서 호주매화 키우기를 할 경우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에서

    crake.tistory.com

    아네모네 꽃말 (아네모네 키우기)

     

    아네모네 꽃말 (아네모네 키우기)

    아네모네 꽃은 봄에 피는 아름다운 꽃입니다. 아네모네 꽃말은 색깔별로 다양한 의미를 지닙니다. 대표적인 꽃말은 ‘성실, 괴로운 사랑’입니다. 아네모네 꽃말에 얽힌 전설, 이야기와 아네모

    crake.tistory.com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 [근거 자료]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 [근거 자료]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있는 논문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노화를 방지하고 임산부에게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다양한 요리

    crake.tistory.com

     

    댓글
    위쪽 화살표
    로딩바